아이디어기획 (Idea Planning)

지식기반 산업인 문화산업의 아이디어 발현과 이를 사업화 모델로 기획하기 위한 기초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아이디어를 통해 콘텐츠 산업화에 성공한 사례와 대표적

문화산업개론 (Introdution to Culture Industry)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12개 소산업으로 분류된 콘텐츠별 특성을 이해한다. 세계적으로 문화의 산업화가 확산되고 문화 가치가 중요성을 가지면서 국가나 기업은 문화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환경분석과 대표적인 콘텐츠산업의 특성과 시장 트랜드에 대해 이해한다.

기업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Company Culture)

기업문화는 조직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체계로 기업을 존속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기업문화는 기업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포괄하기 때문에 경영전략연구를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기업문화를 구조주의 및 인류학적 관점에서 고찰하며 유형 및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문화경영학의이해 (Understanding Culture Management)

문화를 경영하는가, 문화로 경영하는가, 문화경영학을 어떻게 정의하고 이해할 것인가와 더불어 문화경영학이 일반적으로 수용하고 사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며, '문화'가 도구 혹은 목적이 되어 발생하는 마케팅, 브랜딩, 정책, 커뮤니케이션 등을 기업, 지역(국가), 대중 등의 구조에서 이해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스토리텔링과OSMU전략 (Introdution to Storytelling & OSMU strategy)

문화산업의 기초역량인 스토리텔링릉 통해 전략수립과 자원의 OSMU 과정에 따른 성공사례와 문화산업의 기획과 마케팅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의 방법을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방법론 (Presentation Methodolgy)

아이이디가 정확하면서 직접적인 전달을 위해 청중을 설득시키기 위한 자료 제작방법과 프리젠테이션 기법(전달방법)등을 학습

콘텐츠기획론 (Contents Planning Methdolody)

콘텐츠 기획에서 필요한 역량 향상을 위해 소재의 발굴과 기획서 작성에 이르는 전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문화콘텐츠산업 장르별 특성을 반영한 기획 방법과 장르별 대표적 사례를 학습한다.

문화기업리서치 (Research on Culture Enterprise)

문화리서치를 활용한 기업 혹은 정부의 이미지전략과 더불어 브랜드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문화혁신 전략이 무엇인지 배우고,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한 분석적 시각을 높이는데 그 목표를 두고 진행한다.

테크놀러지와문화산업 (Technology and Cultural Industry)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인간 확장의 속도와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인터넷 혁명과 모바일은 언제 어디서든 해답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와 기술 결합으로 창출된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에 대해 학습하고 진화하는 문화기술의 트렌드와 융복합 콘텐츠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마케팅입문 (Introduction to Culture Marketing)

다양한 마케팅 영역에서 공통으로 활용되는 마케팅 일반에 대한 기본지식을 다룬다. 문화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문화마케팅과 관련한 문화마케팅 기획, 문화마케팅 환경 및 문화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능력을 함양하게 하며, 문화마케팅 관련한 상품, 브랜드, 가격 및 문화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다룬다. 또한 문화마케팅 기획의 실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중문화 및 트랜드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코드를 살펴본다.

콘텐츠분석방법론 (Contents Analysis Methodology)

방송영상, 게임, 에듀테인먼트 등 다양한 장르에서 서비스 되는 콘텐츠 현황과 소재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사회수요 변화에 따른 장르별 콘텐츠 시장과 대표되는 핵심 콘텐츠를 분석한다. 수강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대표적 콘텐츠를 선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발표한다.

문화경영기획실습 (Project practice of Cultur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의 문화경영학적 학업성취를 토대로 창의적인 기획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실습과목이다. 본 강좌에서 수강생들은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 및 정책의 제안 및 분석, 공모전의 기획, 지역 브랜딩을 위한 포트폴리오 기획 등의 실무 전략에 관한 내용을 지도받고 학습한다.

브랜드스토리텔링 (Brand Storytelling)

기업의 제품에 녹아 있는 브랜드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방법을 학습한다. 유명 브랜드가 가진 스토리 구조와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 향상 case study를 함께 병행한다.

디지털미디어실습 (Semina of Digital Media)

디지털 환경으로의 발전과 변화를 직접 체득하기 위해 미디어 제작과 건전한 미디어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브랜드마케팅방법론 (Culture Brand-Marketing Methodology)

문화브랜드마케팅의 방법론적 기본이 되는 주요 이론들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이후 문화브랜드마케팅의 정의와 기본개념, 그리고 다양한 방법론들의 특징과 차이점들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인문학적 방법론이 브랜드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었을 때 성공적 비즈니스의 수행을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함께 논의한다. 주요내용은 첫째 문화브랜드마케팅 이해를 위한 이론들의 정리와 논의 뚤째는 인문학적 방법론과 브랜드마케팅의 만남 : 브랜드 기호학, 브랜드 스토리텔링, 문화인류학 기반의 소비자 행동론 등의 특징과 가능성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문화브랜드마케팅방법론의 실례들 제시 및 전망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문화브랜딩 (Territorial Culture Branding)

지역이 보유한 유무형의 자원과 물리적 공간과의 연계성을 통한 지역문화의 발전성과 활용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례조사, 관련 이론, 관련 기관 및 관련전문가 방문을 통해 지역의 발전과 전략을 수업시간에서 발표와 토론을 통해 논의하고 후반부에는 개인 프로젝트를 제안하도록 한다. 문제해결형 프로젝트(Problem Solving)로 운영 한다.

창조도시와콘텐츠 (Creative City and Culture Contents)

인문학적 이론을 문화브랜딩에 적용했을 때 얼마나 풍요로운 담론을 생산해낼 수 있는지를 함께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전제 요소인 컬처코드 읽기(Culture Code Literacy)와 문화브랜딩 전략 수립에 적용되는 인문학적 방법론을 주요한 테마로 다룬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문화브랜딩 구축을 위한 인문학 기반의 독창적인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화현상이 어떻게 기업(또는 상품이나 도시공간)의 문화이미지을 구

복합문화기관과전시기획 (Culture Complex and Exhibition Plan)

신박물관학의 에코뮤지엄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복합문화기관이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새로운 콘텐츠 전시 및 기획법 또한 대두되었다. 본 강좌는 복합문화기관으로 대표되는 루브르 박물관에서부터 지역 대표 문화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까지 복합문화기관의 운영 기법과 콘텐츠 전시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문화분석실습 (Seminar of Local Culture Analysis)

지역문화를 분석하여 문화원형 등 지역을 특성화,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문화적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것을 또한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문화마케팅기획실습 (Project Practice of Culture Marketing Planning)

본 강의는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이해하고, 실무에서 활용되 고 있는 문화마케팅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찾아 동향을 파악한다. 문화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하나씩 선택해 집중 분석한다. 분석된 기업의 문화마케팅 전략들을 토대로 ‘문화경영연구소’에서 맡은 기업(브랜드)에 적합한 문화기획마케팅 제안서를 그룹별로 만든다. 그룹별로 만든 우수 기획제안서는 적용 대상 기업에 전달되어 마케팅 실행에 반영한다.

전시와공간기획 (Exhibit and Spatial Projection)

수업을 통해 문화와 장소, 대중과의 관계를 찾기 위해 사례연구를 통한 준비된 강의를 듣고, 답사를 진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사된 내용으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수업 전반부의 이론 수업 이후에는 후반에는 이들의 관계에 대한 각자의 방법론을 만들어 실제 각자의 프로젝트 수행이 진행된다

문화기관경영 (Management of Culture Organ)

문화기관의 사례분석을 통해 기관별 특수성을 파악한다. 비영리 문화기관의 경영 목표를 이해한다. 지역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고 문화사업의 운영원리를 이해한다.

글로벌문화마케팅 (Global Culture Marketing)

문화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트랜드를 분석하고, 한류 콘텐츠 시장 성장전망과 대륙별 국가수준의 문화차이를 이해한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문화기획과 마케팅 방법론을 이해한다. 한류의 핵심지역인 중국과 일본 현지에서의 국내 문화콘텐츠 기관 및 기업의 콘텐츠 진출 현황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SNS 기반의 마케팅 방법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그리고 IP(지적 재산권) 산업에 대한 국가별 지적 재산권에 대한 이해를 콘텐츠를 통해 분석한다.

졸업논문종합설계 (Capstone Design for Graduation Thesis)

문화산업경영에 대한 조사분석 및 문화경영 방법론에 관한 논문작성방법,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 기획제안서 작성방법 등을 학습하면서 개인별 주제를 선정 기획, 설계, 제작 및 평가(Evaluation &Feedback)하고, 그 결과를 개선함으로써 문제해결형(Problem Solver)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캡슨톤 디자인 교과목이다.

콘텐츠기획개발프로젝트 (Contents Planning & Developement Project)

문화자원을 활용하거나 창작 소재을 발굴하고 기획과 제작 과정을 프로젝트 기반으로 운영한다. 프로젝트는 기업과 협력하여 운영하고, 참여 학생들의 취업 활동으로 연계한다.

기획창작스튜디오 (Planning creative work Studio)

문화콘텐츠 산업 장르별 특성을 고려하여 콘텐츠 소재를 발굴하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콘텐츠 산업 장르별 전문가 교육 참여를 통해 기업 멘토링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문화산업전반에 걸쳐 문제해결형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 제작 단계를 통해 완성된 결과물을 제출하여 기획에서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 학습 한다.

문화브랜드창업실습 (Practicum on Culture Brand Start-up)

문화 브랜드 전략에 중점을 두고 수업이 운영된다. 강의와 함께 수강생들의 발표가 진행되고 그날 주제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발표는 수강생들이 자신이 가장 배우고 싶은 브랜드, 기업의 사례를 선택하여 특정 브랜드가 어떻게 현재의 브랜드의 위상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는 방식이다.